제2기 직장인영성리더십 아카데미 - 3주차 : 팀관리(10월19일)
원래 계획은 매주 강의를 듣고 나서 그 때마다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자!라는
취지였지만, 너무 밀렸다. 그냥 시간 날 때마다 정리하기로...ㅠㅠ
매주 배워야 할 것들이 정말 많다. 내가 일하는 직장과 삶의 현장에서 더욱 실천하자~
1부 영성 : 팀웍 사역_ 김형국 목사(나들목교회 담임목사)
+ 건축계에서는 유명한 『정림』 건축이란 회사에서 일을 하시고, 12년 동안 교회를 세우는 사역을 위해 전심전력하시는 목사님.
▲ 하나님 나라
- ‘팀웍 사역’이란 주제를 강의하기 전에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“하나님 나라”.
- 직장인으로서가 아니라,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!
-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의 중심사상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?
많은 사람들이 사랑, 섬김, 십자가를 얘기한다. 그것도 물론 해당이 되지만, 성경에서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는 것은, {하나님 나라}이다.
“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” _마가복음1:15.
- 부활 사건은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다. 기독교는 ‘악’의 문제를 다루는 종교이다. ‘복’의 문제를 잘못 이해하면 샤머니즘, 기복종교로 빠질 수 있다.
- 이 시대 청년들이 읽어야 할 책을 추천. 「청년아 때가 찼다」
▲ 팀웍 사역
-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1명이 아니라, Team으로 사역하는 것이다.
Multiful Leadership. 나들목교회는 담임목사가 아닌 대표목사로 직책이 있다.
- 관련 말씀: 로마서 12장, 에베소서 4장, 고린도전서 12장.
- 로마서 12장 1~5절.
“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.” _로마서 12:4~5
- ★다양성(diversity) + ●통일성(unity)
다양성과 통일성이 상호의존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 경쟁이 돼서는 안 된다.
- Leader는 다양성을 가진 팀원을 격려하고, 통일성에 부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.
◆성경에 답이 있다! ^^
2부 역량 : 팀운영과 Followership_ 이정진 상무(Bain & Company Korea)
이정진 상무님은 경영전략 자문을 제공하는 일을 하시면서, 다애교회에서도 유치부 부모교사 및 성경방장 사역을 하신다. 특히, “어? 성경이 읽어지네” 전문강사의 경험을 나눠주시면서 말씀에 더욱 정통한 그리스도인으로 살도록 도전하셨다.
Challenge : ‘직장’, 또 다른 거룩한 삶의 현장
1. 크리스천 직장인으로서의 정체성
인간의 존재의의 : 하나님의 영광!
-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그대로 영광(reflect)해 내는 것.
즉, 하나님을 반사(투영)해 낼 때 최고의 가치(worth)를 부여 받는 존재가 됨.
-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직장을 사랑으로 관계하는 공동체로 만들어야 하는 사명.
2. 직장공동체, 팀 운영 원칙
1)어떻게 좋은 팀 멤버가 될 수 있는가?
① 업무 역량의 습득(Focus) : 실력을 쌓아야 한다.
② 배우는 즐거움
③ Step-up! : 적극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잡아라.
④ 긍정적 태도 : Yes맨이 되자!
2)어떻게 팀 리더가 될 수 있는가?
- 개인적인 경험;
언제나 당신보다 모자랐던 후배들 VS. 가끔씩 당신을 위협하는 뛰어난 후배들.
- 고민의 시작 & 해답 : ‘사람 낚는 어부’ 리더십 → 안드레(요 1:40~42)
靑出於藍(청출어람). 기꺼이 당신을 내어주고 더 탁월한 후배를 키워낼 수 있는가?
직장에서의 사랑의 실천, 당신의 동료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라!
3. 당신만의 Ultimate questions
매 순간 자신의 방향성을 점검하라. 누구의 Follower인가? JESUS :)
제2기 직장인 영성리더십 아카데미
일터에서의 영성리더십
Spiritual Leadership in the Workplace
모집대상: 일터에서 영성과 역량으로 열매 맺고 싶은 직장인 2030
모집인원: 100명
교육기간: 2013년 10월 5일 ~ 11월 30일 9주 토요일 오후 4:00~ 9:00
교육장소: 영락교회 한경직목사 기념관 지하1층 (명동역,을지로3가역 인근)